HOME > GDN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연장 외 공연 재해대처계획 작성 안내서 배포
9. 22.부터 공연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권역별 안전관리제도 설명회 개최
선임기자김태민 기사입력  2016/09/19 [12:00]
광고
[한국전통예술신문 선임기자김태민]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이하 문체부)는 지난 9월 13일(화) 대학축제·지역축제 등 각종 야외공연이 많아지는 가을철을 앞두고, 체육관과 야외광장 등, 공연장 외 공연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공연장 외 공연 재해대처계획 작성 안내서’를 제작,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배포되는 ‘공연장 외 공연 재해대처계획 작성 안내서’는 공연장 외의 장소에서 공연을 하고자 하는 국민이 재해대처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자료이다. 이 자료는 ▲재해대처계획의 작성과 제출 방법, ▲비상 시 대처계획 작성 방법 등 지난 ’15년 11월과 ’16년 5월에 개정된 「공연법」상 공연장 외 공연의 재해대처계획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과 절차 등을 담고 있다. 

문체부는 지난 2014년 분당 환풍구 붕괴사고 이후, 공연장 외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재해대처계획 수립 범위를 확대하고* 안전관리비를 의무적으로 계상하게 하는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15년 11월과 ’16년 5월 두 차례, 「공연법」 시행령을 개정한 바 있다.

※ 【참고】 ‘공연장 외 공연’ 안전 관련 「공연법」 주요 개정 사항


        항 목
            기 존
                  개 정
재해대처계획 수립 대상 확대
- 예상관람객 3천 명 이상 공연
-예상관람객 1천 명 이상 공연
안전관리비 및 안전 관리조직 운영 의무화
-
-안전관리비: 공연비용의 1.15% 이상
-안전관리조직: 안전총괄책임자 등 2명 이상
안전교육 의무화
-
-공연자: 공연 전 1시간 이상 등
-안전총괄책임자: 2년마다 4시간 이상
-안전관리담당자: 2년마다 8시간 이상

이와 함께 문체부는 지역에 있는 공연장 관계자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안전 전문성 강화와 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해 오는 9월 22일(목)부터 권역별 공연장 안전제도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공연장안전지원센터 누리집(www.stagesafety.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태민기자 gugakpeople@gugakpeople.com

    


 

트위터 트위터 미투데이 미투데이 페이스북 페이스북 요즘 요즘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글러벌시대! 세계속의 한국! 한국 속에 세계화를 열어갈 월간아라리!
사람이 하늘이다.
 
배너
기사입력: 2016/09/19 [12:00]  최종편집: ⓒ 국악디지털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