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문화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문화재청-라이엇 게임즈 문화재지킴이 올해도 8억 후원
국외문화재환수, 왕실유물 보존처리‧구입 등 각종 후원‧지원 약속
한윤정기자 기사입력  2020/02/12 [10:43]
광고

[국악디지털신문 문화재=한윤정기자]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문화재지킴이 협약기업인 온라인게임 전문회사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와 함께 올해에도 국외문화재 환수와 왕실유물 보존처리, 근현대 유물구입과 전시 등의 분야에서 문화재지킴이 후원과 협력을 지속한다.

 

라이엇 게임즈는 문화유산 보존관리와 활용사업 활성화를 위해 2012년부터 문화재지킴이 후원‧협력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온 문화재지킴이 기업으로, 올해에도 국외문화재 환수 등 문화재청의 각종 문화재 사업에 대한 후원과 협력사업으로 8억 원을 추가로 후원을 약속하면서 올해 말이 되면 지금까지의 후원규모는 60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

 

라이엇 게임즈의 올해 후원과 협력 사업은 문화재를 활용한 지속적인 사회공헌 사업에 집중될 것이다. 이를 위해 라이엇 게임즈는 올해 ▲ 국외문화재 환수와 현지 활용 지원, ▲ 국내 근현대 유물의 긴급매입과 전시 지원, ▲ 청소년 문화재 체험 교육 지원, ▲ 문화재 청년 지도자 육성 지원 사업 등에 집중 후원과 협력을  하기로 했다.

▲ 2016환수발표 중화궁인 백자이동궁명사각호     © 격주간 아라리

 

또한, 2012년도부터 약 2년여의 기간에 걸쳐 라이엇 게임즈 후원으로 성공적으로 보존처리를 끝낸 조선왕실 행차 유물 ‘노부(鹵簿)’ 25점(국립고궁박물관 소장)에 이어 올해는 아직 보존처리가 더 필요한 또 다른 노부 유물 등 조선왕실의 유물에 대한 추가 보존처리도 후원한다.
 

* 노부(鹵簿): 조선 국왕 행차 때 왕의 위엄을 과시하고 신변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했던 깃발과 각종 의장물(무기, 악기 등). 조선시대 이후 각 궁궐과 왕릉에서 보관되다가 국립고궁박물관이 개관 이후 소장 및 관리함

 

라이엇 게임즈의 문화재지킴이 후원‧협력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문화재청을 비롯해 문화유산국민신탁, 국외소재문화재재단,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등 다양한 관계기관도 함께 참여한다. 

 

 

문화재 보호에 꾸준히 후원해 온 라이엇 게임즈는 문화재지킴이 협약을 맺은 이후 보존관리 분야에서는 ▲ 임직원의 자원봉사 활동과 함께 ▲ 조선 불화 ‘석가삼존도’와 ‘효명세자빈 죽책’ 등 환수, ▲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원형복원사업 전시관 지원, ▲ 경복궁 천추전, 건청궁 곤녕합 보수정비 지원, ▲ ‘서울 문묘와 성균관’의 문화재 안내판 개선과 3차원 디지털 원형기록 시행, ▲ 국립고궁박물관의 왕실유물 ‘노부(鹵簿)’ 보존처리와 관람객 편의시설‧교육장소 증‧개축 지원, ▲ 조선왕릉 관리장비 지원 등을 후원해왔다.

 

활용분야로는 ▲ 청소년 문화유산 체험교육 지원, ▲ 광복70주년 특별전과 창경궁 궁중문화 활용콘텐츠 전시 후원, ▲ ‘한국의 서원’ 3차원 디지털 원형기록‧홍보 영상물 제작, ▲ 등록문화재 제470호 김소월 시집 진달래꽃 특별전, ▲ 문화재형 사회적기업 청년 인턴십 지원 등 다양한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지속해 왔다.

 

라이엇 게임즈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2017 문화유산보호 유공자 포상 시상식’의 문화유산의 봉사 및 활용 부문에서 외국계 기업 최초로 문화유산보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라이엇 게임즈의 문화재지킴이 후원과 참여는 문화재 보존‧활용 분야의 이바지와 함께 문화재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를 확산시키는 모범 활동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은 라이엇 게임즈의 문화재지킴이 활동 참여가 문화재 보호활동의 대표적인 사례로 발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윤정기자 gugakpeople@gugakpeople.com


 

트위터 트위터 미투데이 미투데이 페이스북 페이스북 요즘 요즘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글러벌시대! 세계속의 한국! 한국 속에 세계화를 열어갈 격 주간 아라리
한국음악전문기자 한윤정
 
광고
기사입력: 2020/02/12 [10:43]  최종편집: ⓒ 국악디지털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